본문 바로가기

사파

비엣짜이의 사파 여행기(하노이>사파, 슬리핑 버스)


Xin chào các bạn. Tôi là việt trái

여러분 안녕하세요. 비엣짜이입니다.


베트남 하노이에서 사파로 이동하기 위해 여행사 앞으로 찾아 갑니다. 픽업 차량을 기다리다 한컷 get.

아침일찍 호텔 체크아웃을 하고 여행사 앞에 찾아 갔더니 여행사가 아직 문을 열지 않았습니다. 좀더 기다리는 문이 열렸는데, 픽업 차량이 없습니다. 어제 저와 계약했던 분들도 안보여서 아침부터 그분께 전화해서 통하지도 않는 말로 통화를 성공합니다.

얼마 시간이 지나자 오토바이 한대가 옵니다. 오토바이 뒤좌석에 앉아 이동합니다.

그런데, 도착한 곳이 버스 정류장이 아니라 버스 정류장까지 이동할수 있는 픽업차량이 모여있는 곳이었습니다. 거기서 다시 사람들을 모아 작은 벤에 태워서 버스 정류장으로 이동합니다.


그 벤 차량에는 서양 여자 그룹이 있었습니다. 다른 블로그에 여행기를 보면 여행다니며 친구도 사귀도 하는걸 본적이 있어서 저도 용기를 내어 말을 건냅니다. 

where are you from?을 외쳐봅니다. 어리둥절한 표정으로 저를 봅니다. 제 옆자리에 앉아 있던 여성분이 what? 이럽니다. 제 영어 발음을 전혀 알아듣지를 못합니다. OTL. ㅡㅜ


가까스로 제가 한국사람인걸 얘기합니다. 여성분이 어느 나라라고 하는거 같은데, 저는 못알아 먹습니다. 제가 한국 사람이라고 하니깐 여성분들이 빅뱅을 안다고 합니다. 그러더니 빅뱅 노래를 부르더군요. 역시 한류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서양 여자들분께 양해를 구하고 한컷 get 하였습니다.











벤차량이 버스정류장에 도착합니다. 그리고 하노이에서 사파로 이동하는 버스에 탑승합니다.

하노이에서 사파까지는 대략 316km 거리이며, 차로는 5시간 12분 정도 걸린다고 하는데, 버스로 이동하면 훨씬더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특히 베트남 일반 버스는 한국의 버스보다 많이 느립니다. 중간 중간에 사람들도 계속 태웁니다. 시간 절약이 필요 하신 분은 차량 렌트를 하시든지 관광객만 태워서 가는 버스를 타시든지 해야 할듯 합니다.





슬리핑 버스 가격은 제가 여행사에서 구매한거라 버스 정류장에서의 가격은 잘 정확하게 알지 못합니다. 버스 정류장에서 찍은 사진인데, 2016년도라는건 참고하시고, 사파에서 하노이 편도 요금이 220,000VND(한화 대략 11.000원) 입니다. 이 버스 요금은 슬리핑 버스 인지 좌석 버스 인지는 정확하게 모르겠네요.


슬리핑 버스 요금은 하노이 여행기에 적었었는데, 저는 하노이에서 사파, 사파에서 하롱베이로 이동하는 티켓은 $35에 구매했었습니다. 사파 버스 정류장엔 사파에서 하롱베이까지 바로가는 버스는 안보입니다. 아마도 사파에서 몽까이로 가는 중간에 하롱베이에 내려주는듯 합니다.







슬리핑 버스 내부입니다. 카메라를 들이대니 서양 여성분들이 즐거워 합니다.

처음 타보는 슬리핑 버스가 마냥 신기합니다. 슬리핑 버스 제일 뒷쪽에는 화장실도 있습니다. 첨엔 모든 슬리핑 버스에 화장실이 있는줄 알았는데, 나중에 더 타보고 보니 화장실 있는 슬리핑 버스가 드물더군요.












버스가 사파에 도착하면 전통의상을 입고 있는 소수 민족의 아이들이 관광객들에게 우르르 달라 붙습니다. 조금만 아이가 애기를 업고 오는 애들도 있고, 똘망 똘망한 표정으로 자신이 사파 가이드를 해주겠다며 끈질기게 달라붙습니다. 처음 사파에 오시는 분들은 조금 당황하실 수도 있을듯 합니다.